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투자노트 금융공학 퀀트 프로그래밍 과정 1주차과제
    금융공학 퀀트 프로그래밍 과정 2020. 3. 21. 22:30

    # 제출안내

     1. 방법 : 본인 블로그에 작성 후 본 게시판에 링크를 업로드 또는 본 게시판에 작성. 제목은 '투자노트 금융공학 퀀트 프로그래밍 과정 x주차과제' 등으로 작성 (본 게시판에 작성한 내용은 주기적으로 삭제 및 정리되오니 강의 내용을 가지고 있으시려면 본인 블로그에 작성하시오)

    2. : 최종과제 스크린샷 1장 이상 첨부. 스크린샷을 반드시 첨부하시오.

    3. 기한 : 매주 일요일 오후 12시 전까지

     

     

    # 기본과제 및 제출 양식

     1. 기계어와 고급언어에 대해 조사하고, 초등학생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50자 이내로 요약해보세요 (0.5시간 소요)

       . 기계어 : 기계어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1로 구성된 언어체계를 뜻한다.

       . 고급언어 : 활용의 제약이 많이 따르고 인간이 이해하기 힘든 기계어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언어다.

       . 요약설명 :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고, 고급언어는 인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2. 빌드와 빌드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초등학생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50자 이내로 요약해보세요 (1.5시간 소요)

       . 빌드란? : 소스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작성한 소스코드, 즉 고급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게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소프트웨어 실행파일을 생성하는 과정까지가 전부 포함된다.

       . 전처리란? :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기 전에 특별한 명령을 미리 처리하는 것이다.

       . 컴파일이란? : 빌드의 과정 중에서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일을 말한다.

       . 링크란? : 컴파일을 한 후에 그 결과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컴파일은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만 할 뿐이다. 번역을 한 후에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소프트웨어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합치고 재배열하는 과정이 바로 링크다.

       . 로드란? : 실행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CPU 메모리에 적재해야 한다. 링크된 총체 프로그램을 CPU가 실행할 수 있도록 주소정보를 변환하고 메모리에 적재하는 과정이 로드다.

       . 요약설명 : 빌드란 소스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전 과정을 말한다. 빌드 과정에는 특별한 명령을 먼저 처리하는 전처리,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 컴파일 결과들을 서로 연결시켜 정리하는 링크, 링크된 프로그램을 CPU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하는 로드가 포함된다.

     

     3. IDE란 무엇인지 조사하고, 초등학생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50자 이내로 요약해보세요 (1시간 소요)

       . IDE? : 프로그래머가 소스코드를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코드 편집기, 컴파일러, 디버거 등을 제공한다.

       . 비주얼스튜디오란?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IDE. 업계의 표준이자 가장 유명한 통합 개발 환경이다. 윈도우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개발할 수 있다. 단점은 80GB로 용량이 크다는 것이다.

       . 에디터플러스란? : 인터넷 환경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용 문서 편집기로서, HTML 편집기, PHP 편집기, 자바 편집기, Hex 뷰어 기능을 지원한다.

       . 이클립스란? : Java를 기반으로 한 통합 개발 환경이다. 운영체제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요약설명 : IDE란 프로그래머가 소스코드를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다. 대표적인 IDE, 범용성이 큰 비주얼스튜디오, 인터넷 환경에 특화된 에디터플러스, Java 언어에 특화된 이클립스가 있다.

     

     4.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시오. 본 게시판의 201,204,205번 참조하세요 (1시간 소요)

       (본인의 취향에 따라, 비주얼 스튜디오 이외의 IDE 설치하여도 무방함)

       다운로드 받는 장소 URL :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thank-you-downloading-visual-studio/?sku=Community&rel=16

       . 설치결과 스크린샷 :

     

     

     5. 구글 및 검색, 또는 본 게시판의 공지에 있는 교재를 찾아보고 기본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세요 (1시간 소요)

       . 비주얼스튜디오에서 C 콘솔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을 1줄로 쓰시오 (주의 : C++콘솔이 아니라 C) : 비주얼스튜디오를 실행하고, 파일(F)->새로 만들기(N)->프로젝트(P) 과정을 거쳐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확장자가 .c인 소스파일을 생성한다.

       . 전처리기 stdio include 하는 방법을 1줄로 쓰시오 : 다음 소스코드를 입력한다.

    #include <stdio.h>

       . '. 항목을 왜 하는지 쓰시오 : stdio.h“Standard Input Output . Header file”의 약자다. 이러한 선언을 통해, 키보드 등의 입력을 모니터 등으로 출력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계 장치 간의 정보와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기 위해 stdio를 선언한다.

       . 다음의 기본 코드를 작성 및 암기하시오. 앞으로 모든 프로그램은 아래 2줄을 기본으로 작성하여 진행됨.

         int main()

         { return 0; }

       . 기본코드에 자신의 닉네임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1줄을 적어보시오. printf를 이용하시오.

    printf("독수리");

       .  '' 항의 실행결과 스크린샷을 올리고, 작성한 소스코드를 업로드하시오. 소스코드는 텍스트로 올리시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독수리 \n");

    return 0;

    }

       

     

    # 심화과제 제출 양식( 안해도 됨 )

      1. 20203월 달력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짜고, 결과물 스크린샷및 소스코드를 올리세요. 소스코드는 텍스트로 올리세요. '+한자' 를 눌러 나오는 특수문자를 이용하여 표를 구현하고 표 안에 월화수목금토일 및 일자를 적어 보세요.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 20203\n");

    printf("┌──────────┐ \n");

    printf("일 월 화 수 목 금 토\n");

    printf("1 2 3 4 5 6 7\n");

    printf("8 9 10 11 12 13 14\n");

    printf("15 16 17 18 19 20 21\n");

    printf("22 23 24 25 26 27 28\n");

    printf("29 30 31 \n");

    printf("└──────────┘ \n");

    return 0;

    }

     

     

     

     

    # 참조( 답이 거의 나와 있습니다. 답을 보기전에 최대한 혼자 리서치를 해보세요. 답을 보면 실력이 잘 늘지 않습니다. )

      https://yjcode.tistory.com/24  

      https://dojang.io/mod/page/view.php?id=8

     

     

     

     

    # 문의 및 힌트 업로드

      문의1 : 회원게시판 또는 단톡방에 작성

      문의2 : '문의1'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멧돼지에게 카카오톡 먹이 기프티콘을 주고 문의

      힌트 : 주중 본 게시판에 멧돼지가 업로드

     

     

    # 프로모션

      심화과제까지 다 푸신 분 중

      1. 가장 빨리 오답없이 정답을 올리는 분 5,000 포인트

      2. 과제 중 펌글이 아닌 스스로 작성한 글의 양적인 측면에서 가장 많이 작성하신분 2,500 포인트

      를 드립니다. 두 가지 내용이 한 분께 겹쳐서 적용될 경우 10,000 포인트를 드립니다.

     

     

     

     # 추천사항

      1. 과제 문항 및 결과물을 프린트하여 화일철 형태로 보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과제 해결 후 결과물을 반복하여 공부하시거나 다 외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다보면 저절로 외워지는 것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외우셔야 차후 응용이 가능 합니다.

     

Designed by Tistory.